화성&동탄 이야기

동탄 탄요(炭窯)유적공원

길전 2020. 12. 13. 12:27

열 한 번째 화성시 문화유적 탐방

동탄 탄요(炭窯)유적공원

 

오늘은 동탄에서 유난히 타운하우스들이 많이 있는 나루마을(반송동 198-1)의 탄요유적 공원을 답사하였다.

우리 속담에 '낫 놓고 ㄱ 자도 모른다' 는 말처럼 이 곳 주민들은 탄요에 대한 관심이 없는 탓일까? 바로 마을 인근에 있는 탄요1,2,3호기 위치를 제대로 가르쳐 주지 않아 찾는데 애를 많이 먹었다.

 

 

탄요(炭窯)는 삼국시대에 숯을 구워내던 가마 시설로 제철 및 및 제련 등 고온이 필요한 생산시설에서 쓰이는 백탄(흰숯)을 생산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탄1도시 택지 개발 때(2004.2~2005.5) 모두 3기가 발견되었는데 탄요2호기를 일반인이 관람할 수 있도록 보존 조치하였다.

 

 

 

탄요는 불을 때는 연소부와 그 앞쪽의 작업구간, 숯이 될 목재를 구워내는 소성실, 국뚝으로 연기를 빼는 연도부와 연기가 나가는 굴뚝, 불 조절과 목탄 꺼내기 등의 기능을 하는 측구, 측구 앞쪽의 작업장으로 구성된다. 인근에서 발견된 1호기와 3호기도 같은 구조로 되어있다고 안내판에 구술되어 있다. 답사를 끝내고 오산시 오가는 예전 국도변에 있는 중식당 '도화'에서 가볍게 식사(짜장면)을 하고 인근에 있는 '여성 전용 한증막' '동탄성당' '동탄국제고등학교' 등을 코로나 19로 인하여 출입을 통제하는 바람에 밖에서 대충 살펴보았다.

***크리스탈***

 

 

 

 

 

 

 

다음검색

저작자 표시 컨텐츠변경 비영리

댓글0 추천해요0

스크랩0

댓글

해당글 전체선택

 

삭제 스팸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