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에서 역사를 만나다.
독산성 세마대지 및 보적사 탐방
오늘은 '코로나19' 로 한동안 중단되었던 인천교육삼락회 고적답사 동아리회원들의 역사탐방(인천 검단 대곡동 지석묘 & 김포 우저서원)를 다시 시작하는 날이다. 뜻하지 않은 통증으로 어제 발치(拔齒)하는 바람에 아쉽지만, 동아리 고적답사를 불참했다. 그런데 오후가 되니 두통 증세도 가라앉고 컨디션이 호전되었다. 우리 속담에 '꿩 대신 닭'이라는 말이 있다. 바람을 쐬면 불편한 심기도 전환될 것이라는 생각에 동탄 집에서 20분 거리에 있는 독산성,세마대지((禿山城洗馬㙵地)를 다녀왔다.
본래 오산시는 동탄과 함께 화성군 관내 고을(읍)이다. 1989년 1월 오산시로 승격되면서 화성시와 분리되었다. 그러나 지금도 지역교육청은 화성·오산 교육청으로 단일화되어 있다. 거리상으로는 화성시청(남양읍)보다 오산시청이 훨씬 가까운 바로 이웃이다.
◈ 독산성과 세마대지(禿山城 洗馬臺地)/사적140호
오산시 지곶동에 위치한 독산성(禿山城)의 '독' 字는'대머리 禿'이란다. '산에 나무나 숲이 보이지 않아 대머리처럼 보인다'는 뜻에서 '禿山' 이라는 지명이 생겼다고 문화해설사는 말한다. 城 둘레가 1,100m이고 오산과 수원, 화성에 걸쳐 펼쳐진 평야 한가운데 우뚝 솟아있어 주변을 두루 살필 수 있는 전락적 요충지에 해당한다. 인천 계양산성과 마찬가지로 백제가 처음 쌓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통일신라와 고려시대에도 지속적으로 이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임진왜란 중인 선조 25년(1592) 12월에 전라도 순찰사 권율장군이 독산성에 주둔하며 왜군 수만 명을 무찌르고 성을 지킴으로서 당시 한양도성을 방어하는 한 축을 담당하였다고 전한다. 기록에 의하면 임진왜란 중인 선조 27년(1594)에 경기도 관찰사(유근)가 성벽을 새로 쌓았으며 임진왜란 이후 선조 35년(1602)에 방어사(변응성)이 수축하였다. 정조16년(1792)에는 약 70일간 신축에 가까운 대규모의 수축을 진행하였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독산성에 대한 개보수가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독산성 내에는 세마대(洗馬臺)가 있다. 권율장군이 독산성에 진을 치고 있을 때, 성안에 물이 부족함을 알고 왜군이 포위하였는데, 말을 산위로 끌어다가 쌀로 씻기는 시늉을 해보이자 왜군이 성안에 물이 풍부한 것으로 속아서 물러났으며, 이후 그곳을 세마대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그동안 무척이나 궁금하던 경부선 '세마역'에 대한 의문이 해소되어 너무 기쁘다.
◈ 보적사(寶積寺)/전통사찰제34호
독산성 세마대지와 자리를 같이하고 있는 보적사(寶積寺)는 고려초에 창건으로만 전해올 뿐, 그밖의 특별한 사적
자료가 남아 있지 않는다고 한다. 대웅전 좌우에는 요사채 2동이 있으며 대웅전 정면에 3층 석탑이 조성되어 전통사찰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여러차례 전란으로 중건을 거듭하다 조선 22대 정조가 용주사 건립시 재건하였고,한 때는 수원유수가 관할하는 3백여호의 촌락이 형성되었으나 구한말 한일 합방 후, 일본인들이 세마대를 파괴하고 주민을 각처로 분산 이주케 하였다고 한다.1957년 세마대 복원과 함께 산상에 3개 연무 광장도 함께 마련하였다. 지금도 독산성 복원작업이 지속되고 있다.
오늘 독산성 세마대지 답사를 통해서 이 지역이 3남대로(영·호남과 충청도) 중, 경기도 삼남 길에 해당된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되었다. 또 귀가 중, 봉담-동탄고속도로 변에 있는 '고인돌공원'을 발견하였다. 오산시 오삼미동 고인돌은 2기이다. 마을 사람들은 '거북바위' 또는 '장수바위' 라 불러왔단다. 화강암 계통의 고인돌은 1호(뒤) 크기가 길이 260cm 폭 230cm 두깨 70~90cm이고 2호(앞)는 길이 174cm 폭14cm0 두께30cm 라고 한다.
덮개 돌 상부에는 1호 10개, 2호 3개의 구멍인 성혈이 있다. 외삼미동 고인돌은 특이하게 탁자식과 개석식이 섞어있어 청동기 시대 문화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한다. 그동안 모르고 지냈던 오산지역 역사 사적들을 늦게나마 오늘 알게되어 후뭇하다. 그러나 삼고적 회원들과의 고적답사활동에 함께하지 못해 웬지 죄송스럽다. 8월 고적답사 때는 꼭 뵙기를 기대하면서...***크리스탈 명상일기***
·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