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학

[스크랩] 여름방학 중 가볼만한,삼산동 체험학습지

길전 2015. 6. 23. 15:27

여름방학 중 가볼만한,

삼산동 주변 체험학습적지


2015년도 절반이 지나 성하(盛夏)의 계절 7, 8월로 접어듭니다. 곧이어 아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여름방학이 시작됩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1년 중 가장 더운 시기로 모든 활동을 접고 편안히 쉬는 때로 생각하기 쉬우나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방학을 얼마나 유용하게 보냈느냐? 에 따라 한 사람의 미래 행로가 크게 달라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름방학은 학교 일과 중 실천하기 어려운 현장학습 적지를 찾아 직접 눈으로 보고 익히는 체험활동이 미래 행복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에 이어 금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사태로 국가는 물론 가정 경제도 무척 어렵습니다. 많은 경비를 들여 먼 곳을 탐방하는것도 좋지만, 내가 몸담고 사는 마을 주변의 교육·문화시설과 유적지를 찾아보는 것도 이에 못지않은 소중한 공부입니다.  

                                                                                             

                                                                 

 #1.자연과 함께 걷는 굴포천

 굴포천은 거마산 금마산에서 발원한 항동천, 부개봉 만월산에서 발원한 원통천, 함봉산에서 발원한 산곡천, 원적산에서 발원한 세월천·청천천과 효성산에서 발원한 목수천 등이 삼산동 동쪽 영성산 벼락바위(홍암) 남쪽에서 합류하여 목숙통에서 직포로 흘러 김포 전호리 평야를 지나 신곡리 마을에서 한강으로 흘러가는 부평의 젖줄입니다.

 자연 생태하천으로 새롭게 태어난 굴포천에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2급 멸종 양서류(맹꽁이, 금개구리)를 위시하여 여러 동·식물들을 접할 수 있는 자연의 보고입니다.  




#2.부평역사박물관    

 우리나라 기초단체 중 최초로 개관(2007.3)한 부평역사박물관은 정명 705년의 부평역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랑스런 곳입니다. 1층에는 기획전시실을 비롯하여 기증전시실 그리고 2층에는 농경문화실과 부평역사실이 있고 회랑에는 북·만화카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현재 기획전시실에서는 "그 시절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특별 기획전이 개최되고(2015.5.15~8.16) 있습니다.

 (문의:032)- 515-6471)




 #3.부평굴포누리기후변화체험관

 부평굴포누리체험관은 부평의 중심을 흐르는 굴포천 배수펌프장(장제로267)에 위치하고 최근 자주 일어나고 있는 지구온난화현상과 각종 환경문제들을 즐기면서 배우는 '기후변화체험장'입니다.

 1층에는 주제영상관, 지구온난화관 그리고 2층에는 굴포천의 사계, 기후변화체험실, 지구를 위한 실천관 등 다양한 체험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문의:032)-509-3900) 





#4부평재난체험관

부평재난체험관은 부평구 민방위교육장(굴포로114) 건물 3층에 있습니다. 근자에 기후 온난화현상으로 자주 발생하는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재난대피 체험이 절실할 때입니다. 부평재난체험관에서는 완강기 비상탈출 체험을 비롯하여 화재 진압, 지진, 풍수해, 지하철 탈출, 노약자 생활, 연기 탈출 체험과 그밖에 생활속 안전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모두 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재난 대피 체험을 해보기 위해서는 사전에 꼭 예약해야 합니다.

 (문의:032)-509-3940)  



 #5.한국선교역사기념관

 삼산엠코타운아파트 길 건너편(갈산동5-12)에 자리잡고 있는 한국선교기념관은 태초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역사와 한국선교역사의 과정에 대해 다시 돌아보고 앞으로 한국교회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든 박물관입니다. 4층으로 구성된 전시실은 성경의 사건들과 역사 속의 한국 기독교의 모습들을 재현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기독교 교육과 체험의 장으로서 더 큰 세계 선교를 향한 한국 교회의 비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입장료(성인 600원 어린이3000원)가 있으며, 월요일은 휴관합니다.

(문의:032)515-5959) 


#6. 한국만화박물관

 지하철 7호선 삼산체육관역 5번 출구로 나오면  큼직한 건물의 한국만화박물관이 보입니다. 관람순서는 1층 안내데스크에서 입장권(5000원)을 구입한 후, 에스컬레이트를 이용하여 3층 전시공간을 먼저 둘러봅니다. 3층 기획전시실은 국내·외 작가들의 다양한 기획전시를 관람할 수 있으며, 상설전시실은 한국 만화의 역사를 시대별로 전시하고 있습니다. 4층은 체험존으로 라이트박스 캐릭터 그리기, 만화가의 머릿속, 만화가 이야기, 캐릭터 공간, 등이 있어 실제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2층은 국내 최대 규모의 만화전문 자료실로 25만여권의 만화관련자료를 소장하고 있어 각종 만화와 에니메이션을 누구나 자유롭게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1층에는 만화영화상영관과 상상놀이터 체험마당도 있습니다.만화박물관 바로 후편에는 '한옥마을'도 있습니다.

(문의:032)310-3090~1) 

  


#7.세계건축물 테마파크 아인스월드

한국만화 박물관 이웃에 위치한 아인스월드는 유네스코 지정의 세계문화유산, 현대 7대 불가사의  등 총 25개국 68개의 세계의 유명 건축물을 25분의1로 축소하여 전 세계를 여행하는 즐거움과 함께 문화의 다양성을 물론 역사까지 배울 수 있는 최고의 미니어쳐 테마파크입니다. 

 영국존(6)을 비롯하여 프랑스존(10), 유럽존(9),러시아존(2),아프리카존(4), 서아시아존(3), 라틴아메리카존(3),

오세아니아존(1),미국존(16),전설 속의 대륙존(2), 아시아존(8) 한국존(4) 등의 유명 건축물을 한눈에 접할수 있습니다. 특히 저녁 시간대를 이용한 아인스월드 빛축제는 최고의 이벤트입니다. 입장료는 대인 1만원, 소인 8천원입니다.(문의:032)320-6000)  


 이밖에도 자가용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1시간 이내에 다녀올 수 있는 현장체험학습 적지가 무척 많습니다. (다음 기회에 안내)      ***주민기자/김청규***  


출처 : 부평시니어기자단
글쓴이 : 기자 김청규 원글보기
메모 :